국제산악계 소식

[국제산악연맹] 선크림과 등반 장비에 관하여

작성자 정보

  • 국제교류위원회 작성 27 조회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0 댓글

본문

선크림과 등반 장비에 관하여

 

번역: 국제교류위원회 손소망 위원

 

 

본 내용은 UIAA에서 안전 관련 질문들에 대한 답변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하였습니다.

 

Q. 많은 등반가는 등반 또는 확보를 볼 때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이런 제품이 과연 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을까요?

 

 

UIAA(국제산악연맹) 안전위원회(SafeCom)는 등반 장비에 특정 물질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특히 John McKently와 그의 연구팀은 로프가 일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물질들에 관해 연구한 바 있으나, 자외선 차단제는 아직 명확히 다뤄지지 않았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제품마다 성분이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환경친화적 성분 (: 산호초 보호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다수 만들어지면서 장비에 미치는 영향도 다를 수 있습니다.

 

McKently선크림 성분 중 pH(산성도)가 나일론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자외선 차단제나 벌레 퇴치제 등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나일론으로 제작된 제품 (: 로프, 슬링, 코드)입니다. 반면, 금속 장비는 소량의 자외선 차단제와 접촉한다고 해서 부식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황산과 같은 특정 화학물질은 극미량이거나 혹은 기체 형태라도 나일론 장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고와 사망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나 벌레 퇴치제 등 기타 스프레이 제품에 황산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은 작지만, 일부 제품은 나일론 장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종류의 벌레 퇴치제는 플라스틱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나일론 등반 장비에도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이밍 장비(특히, 나일론 제품)에 자외선 차단제나 기타 로션, 스프레이가 닿지 않도록 권장합니다. 다만, 립밤 형태의 자외선 차단제는 소량을 삼키더라도 인체에 안전하므로, 로프를 훼손할 정도로 강하지 않을 것입니다.

 

 

요약

UIAA 테스트 결과 특정 선크림(특히, 아보벤존이나 알코올을 함유)은 등산 장비를 최대 40%까지 약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소해 보일 수 있는 선크림의 사용도 등반 장비의 안전성과 직결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6db6f0f0169dbe0e3d63e234a8ea80ef_1757464074_2689.png
 

UIAA 안전 위원회 Tip

선크림을 장비 착용 전 미리 바르기

충분히 선크림이 흡수된 후 장비 착용하기

선크림 등 로션이 장비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기

장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 유무 확인하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