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산악계 소식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UIAA 및 영국, 남아공, 폴란드, 우크라이나 회원단체들의 대응

작성자 정보

  • 국제교류위원회 작성 377 조회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0 댓글

본문

2022, 225일 국제올림픽위원회 성명 발표에 대응하며, 국제 산악계에서는 33일 국제산악연맹을 시작으로, 영국등반협회, 남아프리카공화국산악회, 폴란드산악협회, 우크라이나산악등반연맹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함과 동시에 국제산악계를 대표하는 단체로서 UIAA의 대응방향 설정을 위한 방안을 공유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정치와 스포츠를 동일시해서는 안되며, 비인도적인 정부의 결정으로 선량한 민중과 선수들이 입는 피해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음에 뜻을 함께했다. 나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행동을 국제법과 UN 헌장을 위반한 침공으로 여기고, 러시아를 지원한 벨라루스의 행동 또한 강한 어조로 규탄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실행에 옮기며 이번 침공의 즉각적인 진정과 세계 평화를 염원했다.

 

아래는 UIAA 성명 전문과 현재까지 발표된 UIAA 회원 단체들의 성명의 공통/주요 내용이다. (초역, 정리 정순현/국제교류위원)

 

[UIAA 성명 전문]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UIAA 성명(202233)

국제산악연맹(UIAA)2022225일 발표된 성명에 이어 우크라이나 상황을 예의주시해 왔다.

 

우크라이나산악등반연맹(UMCF-Ukrainian Mountaineering and Climbing Federation)을 위한 지원

UIAAPeter Muir 회장은 UMCFAnna Yasynska 회장과 지속적인 연락을 취하며, UIAA 차원에서의 위로와 염려를 표현하고 UMF의 입장을 지지해 왔다.

 

러시아산악연맹(RMF-Russian Mountaineering Federation) 출신, 임원 및 회원으로서의 자격 정지

2022225일 발표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의 권고사항을 반영하여 UIAA 차원의 제재조치에 들어가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UIAA집행위원회(Executive Board)33일부로 모든 러시아 출신 관계자들의 자격을 정지하고, 러시아산악연맹(RMF-Russian Mountaineering Federation) 소속 위원들과 러시아 국적 관계자 및 선수들은, UIAA가 재가하는 모든 활동과 행사에서 배제된다.

 

러시아의 향후 참여 제한

2022.02.25. 성명에서 밝혔듯이, 러시아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두 차례의 2021~22년 시즌 UIAA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대회는 취소되었다. UIAAUIAA가 재가하는 다음 행사 및 사업에, 개최 희망국으로서의 러시아 및 러시아산악연맹(RMF)의 지원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 UIAA 총회 및 집행위원회 회의
  • UIAA 아이스클라이밍 대회
  • uiaa 산림보호시상식
  • Youth and training camps

 

연대

UIAA 회원연맹들은,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지지와 UIAA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권고조치에 대한 견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공유하였으며, 공개 성명서는 하단 링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UIAA는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니아 산악인 간의 연대를 포함해, 세계 산악 및 등반 공동체에서 보여준 연대에 감사하는 바이다. UIAA,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하고 있는 러시아의 도발적인 행위처럼 어떠한 목적을 추구하거나, 인지된 또는 실질적인 분쟁 해결 목적으로써의 권력행사나 개인적인 폭력행위를 강하게 규탄한다. 평화를 염원하는 국제사회의 바람이 즉각적인 전쟁 종식에 기원하기를 바란다.

 

UIAA회장

Peter Muir

 

 

[UIAA 회원 단체들의 성명 발표]

 

성명에 참여한 연맹들의 공통 방침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가 소속의 회원들에게 부여한 총회 초청을 철회한다.

-국제 연맹과 올림픽위원회 제재에 동참,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UIAA의 목소리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영국등반협회

-https://www.thebmc.co.uk/bmc-statement-ukraine-events

 

-영국 자체적으로

1)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 행사와 활동 개최 및 지원 거부

2)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적으로 선수 및 스포츠 관계자 참여 불가

3) 러시아와 벨라루스 소속 기관의 스폰서 허용 불가

 

-UIAA에게 권고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적의 선수 및 스포츠 관계자들의 참여와 해당 국가 소속의 위원들의 활동 참여를 엄격히 제한한다.

 

-IFSC에게 권고

각 조 발표, WORKING GROUP, 위원회, 커미션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적 관계자들의 참여를 불허한다.

 

-ISMF에게 권고

ISFM 재가 국제대회에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가 소속의 선수와 관계자 참여를 제안하고,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가 소속의 회원들의 총회 초청 철회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산악회

https://theuiaa.org/documents/members/MCSA_Statement_onwarin_Ukraine6March2022v2.pdf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와 국립스포츠연맹(National Sport Federations)에게 IOC 성명과 UN 총회 결의안 채택에 동참할 것을 요구한다.

 

 

폴란드산악협회

https://theuiaa.org/documents/members/UIAA_PZA_EN.pdf

UIAA 지지하는 것으로는 불충분함으로 러시아산악연맹을 회원에서 제적할 것을 제안한다

 

 

우크라이나산악등반연맹(Ukrainian Mountaineering and Climbing Federation)

-https://theuiaa.org/documents/members/UMCF_UIAA_030322.pdf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2개의 대회 취소에 감사하다.

-이번 참사를 종식시키는데 국제사회의 관심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 것이다.

-러시아산악연맹 벨라루스 산악연맹 회원자격을 박탈을 요망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