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선발 규정

 

 

제정 2014. 12. 23

개정 2015. 12. 23

개정 2016. 12. 22

개정 2017. 03. 17

 

 

 

1장 총 칙

 

1(목적) 이 규정은 국가대표 선수, 지도자 선발이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이루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용어의 정의) 국가대표선수란 국민체육진흥법 제2조 제42에 의거 대한체육회(이하 체육회”) 또는 ()대한산악연맹(이하 연맹이라 한다)가 국제대회(친선경기대회는 제외한다)에 우리나라의 대표로 파견하기 위하여 선발·확정한 사람을 말한다.

국가대표지도자란 국가대표 훈련기간 동안 국가대표선수를 지도·관리하기 위해 체육회 또는 연맹에서 선임한 사람을 말한다.

국가대표란 국가대표선수 및 국가대표 지도자를 말한다.

 

3(적용범위) 연맹에서 실시하는 스포츠클라이밍(아이스클라이밍 포함) 국가대표 선발과 관련해서 법령 및 상위의 다른 규정에서 특별히 규정되지 않는 한 이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

 

4(국가대표 선발 및 승인) 체육회 국가대표 강화훈련에 참가하는 선수, 지도자는 연맹에서 선발하되, 연맹 회장의 추천에 의하여 체육회의 승인을 받아 국가대표의 자격을 갖는다.

체육회 국가대표 강화훈련에 참여하지 않고 연맹 국제대회에 파견하는 선수, 지도자는 선발절차를 거쳐 확정된 후 연맹 국가대표 자격을 갖는다.

 

5(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자는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

1.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사람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이 끝난 날로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3. 체육회 및 연맹에서 자격정지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고 징계가 만료되지 아니한 사람

4. 체육회 및 연맹에서 폭력행위를 한 선수 또는 지도자 중에서 3년 미만의 자격정지를 받고 징계가 만료된 날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사람

, 3년 이상의 자격정지를 받은 사람은 영구결격

5. 체육회 및 연맹에서 성추행, 성희롱 등 성과 관련된 범죄행위를 한 선수 또는 지도자 중 자격정지를 받고 징계가 만료된 날로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

, 5년 이상의 자격정지를 받은 사람은 영구 결격

6. 체육회 및 연맹에서 금지약물을 복용, 약물사용 허용 또는, 부추기는 행위로 징계처분을 받고 징계가 만료된 날로부터 징계 기간이 끝나고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사람

7. 체육회 및 연맹에서 승부조작, 불공정 행위(부정선발, 담합, 금품수수, 국가대표 훈련비 횡령)와 강간, 강제추행 등 성폭력 범죄행위로 징계를 받은 자는 영구결격

8.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체육인의 품위를 손상시킨 사람

 

6(성실의무 및 품위유지) 국가대표는 국가를 대표하는 신분으로서 스스로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삼가며, 사회적 책임감과 도덕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2장 경기력향상위원회

 

7(위원회 설치) 연맹은 국가대표 선발과 관련된 다음의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경기력향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설치·운영한다.

1. 국가대표 강화훈련 참가 지도자 및 선수선발에 관한 사항

2. 국가대표 강화훈련의 실시, 지도, 감독, 평가분석에 관한 사항

3. 국제경기대회 국가대표 참가에 관한 사항

4. 기타 국가대표 경기력향상과 관련 사항

 

8(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위원회는 다음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1. 위원장 1

2. 부위원장 약간 명

3. 위원 15인 이내(위원장, 부위원장 포함)

위원회에는 국가대표선수출신 1, 지도자 1, 팀 관계자 1, 시도연맹 임원 1, 비경기인 1, 여성 1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 한다.

지도자 및 선수 선발기준 확정 관련 안건은 서면결의로 위원회 결의를 대신 할 수 없다. 다만, 선수의 부상, 경기력 부진 등에 따른 일부 선수 교체는 예외로 할 수 있다.

 

9(위원의 임기) 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일수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연맹 정기총회를 기준으로 한다. 위원은 1회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10(위원회 구성시 준수사항) 위원회 위원은 다른 위원회 위원을 겸임할 수 없다.

회장과 친족인자(민법 제777조에 따른 친족)는 위원이 될 수 없다.

동일 대학 출신자 및 재직자가 재적위원수의 20%를 초과할 수 없다.

 

 

3장 지도자

 

11(선발기준) 체육회 국가대표 강화훈련에 참가하는 지도자는 2급 이상 경기지도자 자격증을 소지하고, 감독은 5년 이상, 코치는 2년 이상의 해당 종목 지도 경력이 있어야 한다. 다만, 2급 경기지도자 자격증을 소지한 올림픽메달리스트는 경우 경력과 상관없이 경기력향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국가대표 지도자로 선임될 수 있다.

1항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너는 경기지도자 자격증 및 지도 경력을 반드시 요하지 않으나, 경기지도자 자격증 소지자 및 경력자를 우대한다.

12(국가대표 지도자 선발방법) 국가대표 지도자의 선발은 공개선발을 원칙으로 하며, 위원회 의결 후 이사회에서 확정한다.

선발과정 및 결과는 공개하여야 하며, 회의록 등 선발근거 자료를 최소 5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국가대표 지도자의 임용 및 재임용 시, 해당 지도자의 평가보고서를 작성, 평가하고, 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13(임기 및 역할) 국가대표 지도자의 신분 보장과 안정적인 선수 관리를 위해 최소 1년 이상 임기(계약기간)를 보장하여야 한다.

국가대표 감독은 코치 및 선수 선발 선임 시 의견을 개진 할 수 있으며, 위원회는 감독의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14(임무) 국가대표 지도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국가대표로 선발된 선수의 훈련 및 관리

2. 훈련계획서 작성 및 선수별 훈련성과 평가

3. 연맹 국가대표 훈련대상 선수선발 참여

4. 경기력 부진선수 교체건의

5. 국가대표 훈련참가자의 해외전지훈련 및 국제대회 파견시 인솔

6. 각종 국제대회 참가보고서 작성 및 분석결과 보고

7. 선수의 합숙생활에 대한 지도, 감독

8. 기타 경기력향상과 관련되는 사항

 

4장 선 수

 

15(국가대표선발) 체육회 국가대표 강화훈련에 참가하는 선수는 연맹의 위원회에서 연맹이 사전에 정한 선발기준 및 일정에 따라 선발하고, 연맹 회장의 추천에 의하여 체육회의 승인을 받아 훈련에 참가 할 수 있다.

연맹이 선발한 국가대표선수는 연맹의 위원회에서 연맹이 사전에 정한 선발기준 및 일정에 따라 선발하고, 위원회의 추천 후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6(선발절차) 연맹이 사전에 정한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통하여 선발함을 원칙으로 하며, 선발일정 등 세부내용은 연맹의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선발기준은 이사회에서 심의를 거쳐야 한다.

연맹 국가대표 선발기준은 최소한 국가대표 선발일 6개월 전에 확정하여 연맹 홈페이지 등에 공지하여야 한다.

 

17(선발기준) 해당 연도 강화훈련에 참가하는 국가대표 선수 선발기준은 최소 연 1회 이상 정기선발을 원칙으로 한다.

부상, 경기력 부진 등 결원에 따른 교체 시 감독 추천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선발할 수 있으나, 선발전 최종성적 기준으로 상위성적 선수를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위원장 또는 지도자 추천에 따른 선발은 최소화하며, 이 경우에도 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소속팀으로부터의 차출 시 대표선수의 원소속팀과 반드시 사전협의를 하여야 한다.

 

5장 보 칙

 

18(불공정 행위) 국가대표 선수 및 지도자 선발과 관련된 불공정행위(부정선발, 담합, 금품수수 등)로 징계를 받은 사람은 국가대표 강화훈련에서 제외한다.

 

19(국가대표선발 규정 제·개정) 체육회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준용하여 6개월 이내에 새로이 제정 또는 개정하여야 한다.

연맹에서 제·개정한 국가대표 선발규정은 제·개정 후 즉시 체육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0(국가대표 선발규정의 개정시기) 확정된 국가대표 선발 규정의 개정은 규정 제·개정 후 최소 1년 이상 경과 후에 개정할 수 있으며, 연맹 이사회 의결, 확정 후 개정 내용을 체육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규정개정을 완료하고 시행함에 있어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여 1년 이내 제·개정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체육회의 승인을 득 하여야 한다.

 

21(자료의 보관) 국가대표 선발기준, 과정,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야 하며, 이의제기 시 확인이 가능하도록 선발근거자료(선발결과 기록지, 분석지, 및 회의록 등) 관련 자료를 최소 5년간 보관(관리)하여야 한다.

 

22(강화훈련) 국가대표 훈련과 관련된 사항은 체육회 국가대표 훈련관리지침을 적용하여 시행한다.

 

부 칙(2014. 12. 23.)

 

1(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5. 12. 23.)

 

1(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6.12.22.)

 

1(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승인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7.03.17.)

 

1(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승인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